Entertainment 2023년 07월 14일

영화 ’82년생 김지영’ 품평

영화 ’82년생 김지영’ 품평

영화 ’82년생 김지영’ 품평

논란의 주인공 ’82년생 김지영’

2016년에 발간되어 올해의 최고의 책으로로 이름을 떨치며, 무려 100만 부 이상의 판매를 달성할 정도로 많은 이슈를 낳았던 소설 ’82년생 김지영’을 원작으로 둔 영화 ’82년생 김지영’이 선보이게되었습니다. 영화의 제작부터 캐스팅, 촬영 소식은 물론 개봉 소식까지 이슈를 나은 이 영화는 많은 논란이 되었고 그러한 부분이 노이즈 마케팅되어 생각보다 많은 영화관객을 불러 모았습니다. 영화 ’82년생 김지영’은 1982년에 태어나 2019년 오늘날 어려운 취업 환경 속에서 취업을 위해 열심히 살아가는 김지영'(정유미)의 아무도 몰랐던 이야기를 그린 작품입니다.

’82년생 김지영’은 개봉하기 전, 수많은 사람들이 각각의 의견을 내비쳤습니다. “그 세대를 살아간 여자이라면, 충분히 그러한 시대의 전통을 받아들이고 살아간 세대 아닌가?” 라는 의견이 대대수 였습니다. 혹시라도 젠더 이슈를 건드릴 만큼 예민한 내용을 쉽사리 입박으로 언급하는 영화관객도 논란의 여지를 인지해서인지 의견을 조심하는 눈치였습니다. 하지만 영화는 1982년에 태어난 주인공 ‘김지영’을 중심으로 그녀의 어머니를 비롯한 많은 여자들의 내용을 그려냈습니다.

82년생 김지영

’82년생 김지영’ 줄거리

’82년생 김지영’은 하다못해 스쳐 지나간 그녀의 고모들, 옛 직장동료, 시어머니까지 서로 다른 세대를 살아오고 다른 시선으로 살아간 이들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여기에 “지금은 세월이 바뀌어서 말도 편히 못한다”라고 말하는 ‘대현'(공유)의 직장 동료나 “우리끼리 말한 건데 왜 발끈하냐”라고 말하는 등 일부 우둔한 사람들의 시선까지 담아내고 있습니다. ‘지영’의 상태이나 마음을 들여다볼 생각조차 하지 않는 대부분의 인물이 남성이라는 점에서 아쉬운 것은 맞지만, 이 영화는 젠더 갈등을 조장하기보다 그저 여성으로서 삶을 살아간 할머니, 어머니, 그리고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보여주는 영화라는 의견도 상당량 있습니다.

’82년생 김지영’의 논란의 소재

영화 속 내용을 통해 여자를 옹호하거나, 혹은 여성이 차별을 당했다는 이슈가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여성들이 그저 이러한 상황들을 겪었을 법하다고 말하는 정도로 덤덤하게 말하는게 대부분의 의견입니다. 오히려 이 영화가 어떠한 여성의 스토리가 될 수 있는 것처럼, 반대로 어떠한 남성의 내용이 될 수 있는 소설이나 영화가 나온다면 이렇게 자극적으로 내뱉는 갈등은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되었습니다. ’82년생 김지영’은 단순히 ‘지영’의 스토리만이 아닌, 그녀의 남편인 ‘대현’의 내용이자, 반대로 그 윗세대인 지영의 어머니 ‘미숙’의 이야기이기도 한, 그 우리 모두의 이야기라 할 수 있습니다. 취업을 통해 힘들게 일하면서 여성라는 이유로 신생아를 키우며 일과 가사 노동을 강요 받으며 살아가는 여성의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 주는 영화이기도 합니다.

엄마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 ‘지영’의 상황을 모두가 완벽하게 공감하진 못하겠지만, 아이이자 학생이었던, 그리고 사회 초년생인 ‘지영’의 이야기들은 일부 공감할 수도 있습니다. “여자는 그저 조신하게 행동해야 해”라는 말부터 손자를 더 위하는 할머니의 행동, 그리고 누군가가 쫓아와 두려워하는 상황에도 걱정해주는 말로 던지는 “교복 치마는 왜 그렇게 짧게 하고 다녀?”, “여자애가 일찍 일찍 다녀야지” 등의 말들을 대부분의 여성들이 들어 봤을 것입니다. 또한 어린 시절에 볼 수 있었던 할머니 댁에서의 분위기까지 연출하고 있으므로 일부 많은 이들이 공감될 수 있는 부분일 수도 있습니다.

’82년생 김지영’ 영화의 캐스팅 소식부터 좋지 않은 말들을 들어야 했던 정유미와 공유는 생각 이상으로 역활을을 잘 표현해냈습니다. 예고편에서부터 의문점을 남겼던 ‘지영’의 이상한 행동은 정유미의 좋은 연기로 완성되었으며, 공유 또한 ‘대현’이라는 인물을 통해 영화가 어느 한 쪽으로 기울지 않도록 연기하였습니다. 벌써 세 번째 호흡을 맞춘 두 사람은 이번에 처음으로 부부 역활로 인연을 맺었는데, 각자 서로에게 필요한, 더불어 스토리에 중요한 인물을 잘 표현하였는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엄마 ‘미숙’으로 출연한 김미경을 비롯하여 ‘김팀장’ 박성연, 언니 ‘은영’ 공민정과 동생 ‘지석’ 김성철까지 다들 엄청난 열연을 보였다는 찬사가 대다수입니다.

You may also like...

11월
02
2023
0
동행복권 파워볼이란?

동행복권 파워볼이란?

동행복권 파워볼은 각종 복권 게임 중에서도 특별한 매력을 지닌 게임입니다. 작은 금액의 투자로 큰 상금을 희망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매일 파워볼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기억하실 만한 한 번의 경험으로, 지난 주 저도 이 게임에 도전했는데, 그때의 느낌은 정말 설레임 그 자체였습니다! 파워볼의 이용 방법 파워볼을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지정된 번호 중에서 자신이...

6월
06
2023
0
이탈리아  김민재 EPL 이적설

이탈리아 김민재 EPL 이적설

이탈리 프로축구 나폴리 팀이 지난 5일(한국시간) 이탈리아 우디네 다시아 아레나에서 열린 2022-2023 세리에A 33라운드 우디네세와의 원정 경기에서 1-1로 무승부를 기록하며 승점 80점을 기록해, 잔여 경기의 결과와 상관없이 이테리 프로리그 우승을 차지하였습니다. 이는 2020년 작고한 ‘축구 전설’ 디에고 마라도나가 뛰던 1989-1990 시즌 이후 33년 만에 거둔 쾌거입니다. 김민재는 박지성 2006-2007 시즌부터...

6월
02
2023
0
사업자대출 지역별 회원가입없이 리스트

사업자대출 지역별 회원가입없이 리스트

그 중하나로, 담보 대출은 담보를 기준으로 대출을 받는 케이스입니다. 담보는 채무자가 대출 자금을 갚지 못할 경우, 공공금융 기관이 해당 담보를 매각하여 대출금을 회수할 수 있는 행위를 갖게 됩니다. 이는 주택담보대출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보금자리 구입, 전세자금, 개인 자금 조달 등 여러 의미의 대출입니다. 최근에는 Fintech 회사들이 대출 업계에 진출하고 있는 모습을...

4월
26
2024
0
효과적인 스웨디시 마사지 테크닉의 중요성

효과적인 스웨디시 마사지 테크닉의 중요성

마사지의 기본 원리 스웨디시 마사지 테크닉은 전문적인 마사지사들이 사용하는 기술 중 하나로, 근육을 완화시키고 신체의 긴장을 해소하는 데 탁월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이 기술은 스웨덴에서 유래하였으며 다양한 손세기와 압력을 이용하여 몸의 균형을 맞추어줍니다. 효과적인 마사지 방법 스웨디시 마사지 테크닉은 특정 부위에 집중하여 근육을 유연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마사지사는 자신의...